>회원공간>공지사항

공지사항

제목 2018년 제일병원 산과유전센터 심포지엄 (2018년 2월 25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12-28 17:16:41 view 605
첨부파일 123_6.jpg  FileSize : 968.1 KB / Download : 4
제일병원 개원 55주년 및 유전학 연구실 개설 35주년 기념
2018년 제일병원 산과 유전센터 심포지엄
 
모시는 글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올해에는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더 많이 들리기를 바라며,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위해 밤낮으로 애쓰시는 여러 선생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산과 외래 진료에서 주축이 되는 분야는 다운 증후군을 포함한 유전 질환의 선별 및 진단에 대한 상담입니다. 2011년 Next generation sequencing(NGS) 기술을 이용한 NIPT가 도입된 이후 경험과 기술이 발달되면서 선별 및 진단 가능한 유전질환의 범위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2018년 제일병원 산과 유전센터 심포지엄에서는 NIPT 검사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유전 상담 및 꾸준히 update되고 있는 가이드라인까지 실제적인 진료에 필요한 내용을 모두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유전 질환 선별에 있어 착상 전 염색체 이상을 선별하는 PGS 뿐만 아니라, 최근 미국 산부인과 학회에서는 임신 전/임신 초기 유전 질환에 대한 보인자 선별검사 확대를 권고하였기에 여러 선생님들께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염색체 핵형 검사 (karyotype)보다 더 많은 태아의 유전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chromosomal microarray (CMA)와 whole exome/genome sequencing (WES/WGS)를 이용한 산전 유전 진단 및 상담을 다루어 여러 선생님의 진료와 환자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성심껏 준비하였습니다.

2018년 제일병원 산과 유전센터 심포지엄은 제일병원 개원 55주년과 유전학 연구실 개설 35주년을 기념하여 보다 많은 선생님들을 편히 모실 수 있도록 새로운 장소에서 개최합니다. 모쪼록 참석하시어 유전 상담 및 진료에 필요하신 궁금증을 해결하시고, 지식을 교류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단국의대 제일병원 병원장 이 기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