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대한의학유전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유전학에 관심을 가지신 여러 선생님들의 의학유전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최근 수 년간 급속하게 발전한 유전자발현 조절 및 단백 정제기술, 유전체 대량분석 및 정보처리기술, 유전체편집, 유도만능줄기세포의 분화 등 다양한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과거에는 진단과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었던 많은 희귀한 유전질환들의 산전 진단을 포함한 조기 진단 및 예방과 치료들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완성과 post human genome project의 성공적 진전으로 지금은 개별화된 정밀의학(맞춤의학)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의학유전학은 전통적인 희귀한 유전질환은 물론 흔한 질환들에서 약물의 반응과 치료제의 선택, 질병경과의 예측과 가장 적합한 치료 등을 다루는 유전체의학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의학유전학은 학문으로서 뿐만 아니라 경제적 파급 효과와도 맞물려 그 발전 속도는 최근 들어 급격히 빨라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우리 의학유전학회에서도 배전의 노력과 연구를 통해 그동안 지속적으로 해 오던 ‘의학유전학 전문 인증의 유전학검사 전문 인력’ 및 유전학 검사 기관의 자체 인증 등의 사업을 계승하고 향후 국내에도 그 수요가 예상되는 ‘유전상담 전문가’의 대학원 석사교육과정 인증 프로그램 등에도 힘써 우리나라에서 전문가 집단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할 예정입니다.

 

의학유전학은 이제 한 두 개 임상과에만 국한된 분야가 아니며 앞으로 다양한 임상, 기초의학 및 자연과학 전반에 많은 파급 효과를 미칠 것입니다. 따라서 학회에서도 될 수 있으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관심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언제라도 회원님들께서 학회 운영에 대한 제언과 충고를 해 주신다면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빠른 속도로 어디까지 발전할지 예상하기 힘든 의학유전학 분야에 있어서 그동안 학회의 여러 선구자들께서 다져 왔던 기초 위에 도약을 위한 기둥을 세우는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노력하고자 하오니 여러 학회 임원님 및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대한의학유전학회 회장 유한욱